MariaDB GUI 클라이언트 HeidiSQL 사용법
MySQL은 GUI 기반의 클라이언트로로 Workbench가 있듯이 MariaDB에는 설치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HeidiSQL라는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되기 때문에 모델링이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등의 강력한 기능을 원하는 경우 MySQL의 워크벤치나 다른 사용 툴을 추가로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DB접속, SQL 실행, DB 백업, 백업 복구, 권한 제어 등의 기본저인 편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MariaDB를 설치할때 설치 구성요소 설정을 직접 해제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시작메뉴를 통해 실행이 가능합니다. 실제 설치 경로는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ariaDBShared\HeidiSQL 입니다.



HeidiSQL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아무런 접속정보(세션)이 없는데 신규를 눌러 생성하고 접속하고 싶은 호스트명, 사용자(ID) 암호(PASSWORD), 포트를 입력하고 저장을 눌러 이다음에 접속할때 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접속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에는 열기를 눌러 접속합니다.



세션 이름을 바꾸고 싶은 경우 목록에서 세션 클릭 후 F2 또는 마우스 우클릭 후 이름 바꾸기를 클릭한 후 원하는 세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최초 DB에 접속한 직후에는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입니다. 구조는 매우 심플합니다.





쿼리는 쿼리 실행탭으로 이동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쿼리 입력 후 F9(전체실행) 또는  Ctrl + F9(선택된 블록 행만 실행) Shift + Ctrl + F9(현재 커서 행만 실행) 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또는 상단의 실행버튼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