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에 MariaDB DataSource 설정 추가하기
이클립스에 DataSource(DB Connection)를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DataSource를 추가하면 이클립스상에서 쿼리를 직접 날려볼 수 있고 무료 ERD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수행하거나, 이클립스 기반의 전자정부 프레임워크의 경우 공통 컴포넌트 테이블 자동 생성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자체가 Java 기반의 IDE이므로 DataSource를 추가할때 설정하려는 DBMS에 맞는 JDBC 드라이버 라이브러리(.jar 파일)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Maria DB를 기준으로 설명할것입니다. 그러나 jdbc 라이브러리나 일부 설정정보(jdbc url)정도만 다르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보면서 따라하시면 다른 DB의 경우에도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하실것입니다.

이클립스 상단의 Window -> Show View -> Data Source Explorer를 클릭하여 데이터 소스 뷰를 추가합니다. 메뉴에 없는 경우 메뉴 하단에 Others...를 눌러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된 Data Source Explorer에서 DataSource Connections에 마우스 우클릭 후 New...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추가하고싶은 DB를 선택합니다. 아마 MariaDB는 목록에 없을 텐데(추후 이클립스 버전에는 추가될 수 있음) 어차피 MySQL과 Maria DB는 서로 연결 프로토콜이 같으므로 MySQL을 선택하고 Name에 구분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 후 Next >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초에 등록시에는 드라이버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에 + 버튼을 클릭합니다.




New Driver Definition 팝업이 나타나면 MySQL 5.1을 선택 후 JAR List 탭으로 이동합니다.




Clear All을 클릭해 Driver 목록에 있던것을 지우고 Add JAR/Zip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mariaDB( 또는자 신이 설정하려는 DB) jdbc 드라이버(.jar파일)를 추가해 주어야 하는데,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파일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만약 없는 경우 해당 db의 공식 홈페이지나 아래 메이븐 저장소를 통해 받아야 합니다. 

오라클 jdbc의 경우 오라클사의 라이센스 정책으로 인해 메이븐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따로 찾아서 받으셔야 합니다. 

어쨌거나 mariaDB는 메이븐 mariaDB Java Client라는 이름으로 jdbc 드라이버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저는 2.2.5 버전을 받아보겠습니다.





Maven을 이용해 pom.xml을 통해 받아도 되지만 이상태에 다이렉트로 다운로드 받고 싶으신 경우 Files 부분에 jar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시 이클립스로 돌아가서 Add Jar/Zip 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된 드라이버가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jar를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추가가 되었다면 드라이버 파일 목록에 나타날것입니다. 이후 Properties 탭으로 이동합니다.




Proerties로 이동하여 각 Value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자신이 연결하고자 하는 서버 정보를 입력합니다. Driver Class나 URL 형식은 자신이 연결하고자 하는 DB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User ID Password는 DB에 접근 권한이 있는것이어야 합니다. 

Connection URL : DB 접근 URL로 DB 종류마다 다릅니다. mariaDB는 jdbc:mariadb://db서버주소:포트/db이름 형식입니다,
Database Name : DB 이름입니다.
Driver Class : JDBC 드라이버 이름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마다 다릅니다. mariaDB 드라이버는 org.mariadb.jdbc.Driver입니다.
Password/ User ID : DB 사용자 정보입니다.

모두 입력 후 OK 클릭



설정이 모두 끝났다면 Test Connection을 클릭하여 설정이 잘 되었는지 접근 테스트를 해봅니다.




모두 제대로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성공합니다.



Finish를 눌러 마무리합니다.


추가된 Database Connection이 보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