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에서 Dynamic Web Project로 WAR(WebApplication Archive) 파일 생성하기
WAR .war라는 확장자를 가진 압축파일로 Java의 Servlet/JSP 환경의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정확히는 서블릿 컨테이너라고 합니다)에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설치)하는데 사용됩니다.

WAR 파일은 특정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 구조는 Tomcat과 같은 서블릿 컨테이너가 인식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Servlet 스펙에 명시되어 있는 구조이므로 구조를 맞추어 주지 않으면 WAR파일을 배포해도 Tomcat같은 서블릿 컨테이너가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클립스로 WAR 생성하기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Dynamic Web Project를 구조에 맞게 WAR파일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에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의 File > Export... 를 클릭합니다.








Web > WAR file 클릭 > Next




WAR파일로 만들 프로젝트와 경로를 지정합니다. 저의 경우 Destination을 설치된 톰캣의 webapps 하위로 지정해 주었는데, 이 경우 톰캣만 시작해 주면 자동으로 WAR파일을 인식하여 배포 됩니다.


Export source files : 소스파일(.java)를 포함시킬지의 여부
Overwrite existing file : 이미 해당 경로에 동일한 이름의 WAR 파일이 존재할때 덮어쓰기 여부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