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 Notion 웹 클리퍼(Web Clipper) 설치 및 사용 방법
웹 클리퍼는 웹상의 뉴스 기사나 블로그 글 등의 내용이나 URL 주소를 스크랩해줍니다. 유용한 글이나 기사의 내용을 자신의 노션 페이지에 스크랩하여 보관해두고 나중에 볼 수 있다는것은 정말 좋은 기능임에 틀림없습니다.

또한 글의 제목과 URL만을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보관해두고 나중에 필요한 글들만 링크를 통해 열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치 즐겨찾기 기능과 유사하지만 차이점이라면 노션에 저장되므로 앱만 설치되어 있다면 어디서나 확인이 가능하고 스크랩된 URL이 많아져도 검색하기가 편하다는 점 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다음 주로를 통해 크롬웹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왼쪽 상단의 검색창에 Notion을 검색하고 결과로 나오는 Notion Web Clipper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위의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Notion 웹클리퍼 아이콘이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클리핑(스크랩)하기
웹 클리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글을 발견했다면 방금 추가된 웹클리퍼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최초에는 웹클리퍼에서 권한이 필요하므로 로그인을 수행해 주어야 합니다. (한번만 해주면 됩니다.)



Add To에 해당 글을 어느 Page에 스크랩 할것인지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Add To를 클릭하면 DatabasesPage로 나눠지는 페이지들 중 어느 페이지에 추가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Databases의 경우 글 제목태그, URL등을 스크랩하며 본문은 스크랩하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와 비슷합니다.
Pages의 경우 글 제목글 본문을 스크랩합니다. 즉 해당 글 자체를 저장하는것입니다.



Pages에 있는 스크랩 페이지에 스크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스크랩용으로 만들어둔 페이지입니다.) Save Page를 클릭해주세요.



Notion을 실행해보면 하위 페이지로 스크랩된 내용이 생성되어있습니다.




페이지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본문이 스크랩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목과 URL만 보이는 경우 기다리시면 본문까지 스크랩이 진행됩니다. (글의 본문이 길거나 이미지가 많은 경우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에버노트의 웹클리핑 기능처럼 거의 완벽하게 스크랩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어 글꼴의 크기같은 부분은 무시되며, 웹사이트에 따라 본문이 스크랩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데이터베이스 Link 스크랩
앞서 본문을 Page로 스크랩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Link Database 형태로 제목과 URL만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Link Database를 만들어봅시다. +New links database를 클릭. (이후에 스크랩할때에는 만들어둔 database를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가지 카테코리별로 database를 만들어두고 각각 스크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일것입니다.)


Save Page 클릭



노션을 실행해보면 My Links 라는 database 페이지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database이므로 관리하기가 편하고 나중에 보고싶은 스크랩 목록을 필터링 하기에 용이합니다.




관리하기 편하도록 페이지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후 스크랩시에는 변경된 페이지명으로 표시됩니다.




결론
노션에도 에버노트와 마찬가지로 웹클리핑 기능이 제공된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웹클리핑의 퍼포먼스가 조금은 모자란것 같습니다. 가끔 스크랩되지 않는 페이지도 있고 내용이 있는 그대로 완벽하게 스크랩되지 않습니다. 다만 앞으로 이러한 부분은 개선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