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DNS(Domain Name Server) 조회하기. nslookup 명령어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핑을 하는경우 주소창에 www.naver.com 같이 도메인만 입력하여도 자동으로 DNS resolve를 통해 IP를 알아내지만 특정한 경우 직접 특정 도메인에 대해 ip를 알고싶은 경우 nslookup 명령어를 통해 질의할 수 있습니다. DNS 개념에 대한 설명은 찾아보면 굉장히 많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nslookup 명령어는 특정 도메인에 대해 ip를 알고싶거나 현재 리눅스에 DNS 관련 설정이 잘 동작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네이트의 ip를 알아보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nslookup www.nate.com
cs



이 ip를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실제로 네이트에 접속됨을 알 수 있습니다.





DNS 서버 지정
nslookup 명령어가 도메인명을 질의할때에는 /etc/resolv.conf 라는 설정파일을 참고합니다. nslookup이 실행되면 /etc/resolv.conf
파일에 설정된 DNS 서버에 도메인에 대한 IP를 물어보는것입니다.
# vi /etc/resolv.conf
cs

resolv.conf를 열어보면 nameserver 부분에 지정된 ip가 DNS 서버의 IP입니다. nameserver는 여러개 지정될 수 있는데, 첫번째 DNS 서버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음으로 설정된 DNS에 질의하게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