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리눅스 환경에 미디어위키(MediaWiki) 설치하기
오픈소스 위키 중 가장 유명한 미디어위키(MediaWiki)를 Linux(리눅스) 환경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CentOS7을 기준으로 하지만 미디어위키는 Windows뿐만 아니라 어떤 리눅스 배포판이든 잘 구동되므로 참고하여 잘 따라와 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과정 개요
1. 미디어위키는 1.31.1 버전을 기준으로 PHP 7.0.13 이상, MySQL5.5.8 이상, Apache 웹서버나 NginX같은 웹서버를 필요로 하므로 이를 한꺼번에 설치해주는 LAMP를 설치합니다. 이미 웹서버, PHP, MySQL 설치가 되어있는 상태라면 생략 가능합니다.
LAMP 설치 방법은 제가 자세히 포스팅해준 이전글의 링크를 통해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 미디어위키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해둔 LAMP의 웹서버에 업로드합니다.
3. 미디어위키 설정 경로에 접속하여 미디어위키 최초 설정을 진행합니다.
4. 설정까지만 해주면 미디어 위키 설치는 완료됩니다.




미디어위키 다운로드 및 웹서버에 업로드하기
PHP, 웹서버, MySQL이 모두 설치되었고 80번 포트에 대한 방화벽 설정까지 마무리 되었다는 가정하에(아직 설치 되지 않은 경우 글 상단의 이전글 링크를 참고) 미디어 위키를 다운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위키 다운로드는 Windows가 설치된 컴퓨터 등으로 직접 다운로드 하여 FTP를 이용하여 업로드 하거나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리눅스 서버에서 직접 wget 명령어를 통해 내려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리눅스 서버에 FTP로 업로드 하는 경우
만약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FTP로 업로드 하시는 경우라면 아래의 경로에서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서버에서 직접 내려받는 경우
설치된 웹서버의 document root 경로로 이동합니다. LAMP를 설치한 경우에는 [LAMP 설치경로]/apache2/htdocs/ 입니다. 만약 아파치 웹서버를 따로 설치한 경우에는 /var/www/html 일것입니다.
# cd /opt/lampstack-7.1.27-2/apache2/htdocs
cs


root 계정의 권한으로 wget [미디어위키 압축파일 다운로드 URL]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미디어위키 버전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경로가 사라진 경우에는 변경된 URL을 넣어주세요.
# wget https://releases.wikimedia.org/mediawiki/1.31/mediawiki-1.31.1.tar.gz
cs

웹서버 경로에 미디어위키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미디어위키 압축 해제 후 경로 변경
방금 다운로드 한 미디어위키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 tar -zxf ./mediawiki-1.31.1.tar.gz
cs



압축을 해제해 주었지만 디렉터리 명이 너무 길기 때문에 이대로 두면 사용자들이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디렉터리를 wiki나 w 등으로 짧게 변경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 mv ./mediawiki-1.31.1 ./w
cs







미디어 위키에 접속하여 최초 설정하기
사실 이정도만으로 설치는 완료된것입니다. 이제 미디어위키에 접속하여 설정을 진행합니다. 설정은 서버에서 진행하는것이 아닌 외부에서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브라우저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방화벽 설정(80번 포트 개방)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저는 리눅스 서버 주소가 192.168.111.100이고 미디어위키를 w에 압축해제하였기에 아래와 같이 접속하였습니다. 
http://192.168.111.100/w/

처음에는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LocalSettings.php not found 라는 문구가 표시되는데 set up the wiki를 클릭합니다.





설정이 시작되고 언어를 설정한 후 계속→ 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부터는 각자의 환경에 따라 일부 값들(경로나 주소)이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설정 화면은 같으므로 각자 원하는 설정대로 진행해주세요.



환영인사와 저작권 및 약관을 읽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서버에 설치된 MySQL 관련 정보를 설정을 하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만약 MySQL 포트를 3306 이외의 포트로 해두신 분은 데이터베이스 호스트를 localhost:3307 등과 같이 직접 지정해주세요.



계속→ 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위키 이름과 위키 관리자 계정을 등록하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권한에 대한 설정 및 확장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메일 관련 설정 체크(도움말을 읽고 원하는 설정에 맞게 체크합니다.)
스킨은 원하는 스킨을 체크(나중에 바꿀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모두 체크하는것이 권장됩니다.



파일 올리기 등을 체크하여 활성화합니다.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계속→ 을 클릭합니다.




 계속→ 을 클릭합니다.





 계속→ 을 클릭합니다.





LocalSettings.php를 다운로드 하고 웹서버의 미디어위키가 압축풀려진 경로에 업로드합니다.



FTP로 미디어위키 경로에 내려받은 LocalSettings.php 파일을 업로드한 모습입니다.




이제 다시 접속해보면 미디어위키 홈페이지가 나타나고 여기까지 오셨다면 완전히 설치에 성공한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