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질라 꿀팁. 자주 사용하는 경로 북마크로 이동하기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다 보면 자주 이동하게 되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된 디렉터리나 서버 경로(웹서버의 document root나 톰캣의 webapps 경로 등)가 있을것입니다.

보통 경로를 직접 입력하거나 탐색기에서 직접 클릭하여 찾아가고는 하는데, 은근히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파일질라에서 디렉터리를 북마크(즐겨찾기)로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단 메뉴의 북마크 > 북마크 관리 를 클릭합니다.





북마크 종류에는 전역 북마크와 사이트별 북마크가 있습니다. 전역 북마크의 경우 말 그대로 여러개의 사이트(서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북마크이며, 사이트별 북마크의 경우 현재 접속해 있는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북마크입니다.

제가 개발하는 웹어플리케이션은 모든 고객사의 서버에 공통적인 경로에 설치되므로 전역 북마크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여튼 새 북마크를 클릭합니다.




이모트 디렉터리에 자주 사용하는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상단 메뉴의 북마크 메뉴를 클릭하면 등록해 두었던 북마크가 나타나고 클릭만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북마크를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처럼 화면 메뉴상에 고정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혹시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래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파일질라를 실행한 상태에서 Alt 키를 누르면 메뉴가 포커싱 되는데, 이때 B를 누르면 북마크 메뉴를 클릭한것과 같은 효과가 나기 때문에 Alt를 누르고 B를 누른 후 원하는 북마크를 클릭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