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템플릿 버튼 만들기
노션은 블록들을 템플릿 형식으로 정의하여 추가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템플릿 버튼을 클릭하면 특정 템플릿으로 정의된 블록들이 자동으로 문서에 추가됩니다. 

문서를 작성할때 특정 목적에 따른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블록 사용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일기장 문서라고 했을때는 제목, 날짜, 날씨, 내용 등이 있을것입니다.


물론 하루하루 일기를 쓸때마다 복사하여 일기를 작성할수도 있지만 더욱 반복 패턴이 많이 일어나는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매우 번거로운일일 것입니다.





템플릿 버튼 블록 추가하기
템플릿 버튼은 슬래시 연산자를 사용하고 template 라고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템플릿 버튼 설정하기
템플릿 버튼을 추가하게 되면 처음 보이는 모습은 템플릿 버튼 설정모드입니다. 버튼의 이름과 눌렀을때 어떤 블록들이 추가되는지 템플릿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정의 부분에서는 기존에 page에 블록을 추가하는것처럼 추가하면 됩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점은 버그인지 몰라도 windows 데스크탑 버전을 기준으로 블록이 왼쪽 오른쪽 수평으로 배치 되지 않는데, 혹시 방법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템플릿 설정을 마치셨다면 Close를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템플릿 버튼 사용하기
Close하면 아래와 같이 템플릿 버튼이 보여집니다. 이제 이 템플릿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해 두었던 템플릿이 계속해서 추가됩니다.



방금 만든 템플릿 버튼을 눌러 블록들을 추가한 모습입니다.





템플릿 설정 변경하기
만약 템플릿 버튼의 이름이나 템플릿 정의를 변경하고 싶다면 템플릿 버튼 블록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 버튼을 눌러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
보통 템플릿이라고 하면 페이지 자체를 템플릿으로 사용할것이라 생각하는데, 노션은 페이지 안에서 블록들을 템플릿으로 정의하는 방식이기에 템플릿 버튼이 있는 페이지에서만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두개 이상의 블록이 수평으로 배치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차선책
페이지 자체를 템플릿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노션을 알아가는 과정인 저로서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발견한 방법으로는 두 가지 정도입니다.

첫번째는 페이지를 복사하는것입니다.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템플릿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두고 마우스 우클릭 하여 Duplicate로 페이지를 복사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로는 템플릿 버튼 전용 페이지를 만들어두고 템플릿 버튼을 용도에 맞게 여러개 만들어 둡니다. 그리고 이 블록을 필요한 페이지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더욱 괜찮은 기능이나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