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J(IntelliJ)에서 메서드 구현부(implementation)로 이동 기능 사용하기

이클립스에서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에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선언부와 그것을 구현한 클스들의 구현부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Open Declaration을 클릭하는 경우 getById(id)가 선언되어 있는 UserService 인터페이스로 이동되고, Open Implementation을 클릭하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getById(id) 메서드를 구현한 UserServiceImpl 클래스로 이동할 것입니다.

IntelliJ에서는 기본적으로 Ctrl + Mouse Left Click 하는경우 이클립스의 Open Declaration으로 동작하여 선언부로 이동하게 됩니다. 

IntelliJ에서 구현 메서드로 이동하기 단축키는 Ctrl + T 입니다. 커서를 원하는 메서드에 두고 Ctrl + T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메서드를 구현한 클래스 목록들이 나오고 해당 구현 클래스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하기 편리하게 변경하기
이클립스에서는 Ctrl 버튼 하나로 모두 해결됐는데 IntelliJ에서는 버튼 하나를 더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합니다. 손가락을 더욱 움직여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죠. 단축키를 편리하게 변경해봅니다.

IntelliJ를 실행 후 Ctrl + Alt + S 또는 File >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에 접근 합니다.



Keymap > Main menu > Navigate > Implementation 마우스 우클릭 > Add Mouse Shortcut을 클릭합니다.




Mouse Shortcut 입력 팝업이 나타나면 Ctrl +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하고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후부터는 Ctrl + Mouse Left Click 시에는 선언부로 이동하며, Ctrl + Shift + Mouse Left Click 시에는 구현 클래스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이클립스와 같은 메뉴 형식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