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자신의 사이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여 검색에 최적화 되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및 사이트를 등록하면 웹마스터 봇이 자신의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탐색하여 변경된 내용등을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하여 검색에 최적화 시켜줍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네이버를 통한 사용자 유입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웹마스터봇이 탐색한 자신의 사이트의 분석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적 데이터도 제공하니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여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처음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시는 분은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누릅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존에 등록해 두었던 주소가 있어서 그런지 로긍니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신규 유저와 마찬가지로 주소 입력 후 추가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추가를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 절차를 밟게 됩니다. 말 그대로 현재 웹마스터에 등록하려는 블로그가 자신의 소유인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절차는 간단합니다. 몇가지 방법 중 HTML 태그에 체크하면 하단에 메타태그가 생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 HTML 설정에 삽입하면 됩니다. 그러면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버는 제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메타태그를 확인하여 현재 등록한 블로그가 저의 소유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메타태그는 저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이므로 가렸습니다. 자신의 메타태그를 < 에서부터 /> 까지 복사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자신에 블로그관리에 접속합니다.




메뉴 중 스킨편집 메뉴가 있는데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킨편집 화면에 들어오면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누릅니다.



우측에 HTML 편집창이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이 </head> 태그 안쪽 아무곳에나 아까 복사해 두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하고 저장합니다.



다시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옵니다. 메타태그를 블로그에 적용하였으면 하단의 웹마스터도구에서 캡차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웹마스터도구 최적화하기(RSS 및 사이트맵 제출)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블로그 및 사이트를 등록하는 과정은 끝이났습니다. 이후에 해야할 일이 한가지 더 있는데, 자신의 블로그를 웹마스터도구에 최적화시키는 과정입니다. 먼저 RSS를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사이트 설정에서 왼쪽에 요청 > RSS 제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는 자신의 주소 끝에 /rss만 붙여주면 됩니다. 저와 같이 끝에 /rss 를 추가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RSS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이트맵 제출 방법입니다. 사이트맵 제출 또한 마찬가지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에 접근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역시 사이트맵의 경로가 필요합니다.



사이트맵은 말그대로 사이트 지도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같은것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이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작성하는 방법은 과정이 조금 길어 다른 포스팅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위 링크를 참고하셔서 사이트맵을 작성하고 경로를 복사하셨다면 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URL을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링크를 통해 사이트맵 제출까지 완료하셨다면 웹마스터 도구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네이버웹마스터가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에 최적화시켜 사용자 유입량을 늘려줄 것입니다.

 

[Tistory] 티스토리 구글 웹마스터 도구 / 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Tistory] 티스토리 빙(Bing)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