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환경에서 파이썬 pymssql 설치하기
파이썬 프로그램과 MS-SQL Server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pymssql이라는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패키지들은 pip 명령어 한번으로 해결되지만 pymssql의 경우 몇 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1. Python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cmd(명령 프롬프트) 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키 + R 버튼으로 실행 팝업을 열고 cmd를 실행해도 됩니다.




3. pip install pymssql 명령어를 실행하여 pymssql을 설치합니다.
pip install pymssql





트러블 슈팅
한번에 설치된다면 다행이지만 그동안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인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 몇 가지 환경설정 문제로 pymssql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1. pip 명령어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환경 변수 Path 경로에 Python 설치 경로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경로를 등록해줍니다. Windows7 이하에서는 ;(세미콜론) 으로 구분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환경변수 설정법은 인터넷을 참고합니다.





문제2. pip 버전 관련 오류
파이썬 설치 직후에는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인 pip 버전이 낮습니다. 따라서 pip 버전을 업그레이드 해주어야 합니다.
You are using pip version 10.0.1, however version 18.0 is available.
You should consider upgrading via the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command.

해결 방법은 너무나 단순합니다. 추천하는 명령어를 통해 pip를 업그레이드합니다.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문제3. C++ Build Tools 관련 오류
MSSQL 자체가 Microsoft 사의 제품이다 보니 패키지에서 사용하는 네이티브 라이브러리가 Visual C++ Build Tools를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글을 참조하여 C++ 빌드 툴을 설치합니다.



문제4. C++ Build Tools 설치 이후 'sqlfront.h': No such file or directory... 또는 기타 .h 헤더 파일 관련 오류
Windows10에서 발생하는 이슈같은데, 이 경우 Windows용 파이썬 패키지 설치파일인 .whl(Wheel)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수동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문서에서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내려받으라고 하는군요.


링크로 들어가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whl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인텔 64비트 환경인 경우에는 amd64가 아닌 win32 버전을 받아야 하며, 파이썬 버전에 따라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파이썬 3.6.x 인경우 cp36을 받습니다. 자신의 환경과 맞지 않는 whl 파일을 설치하려 하면 platform support 관련 오류가 발생합니다.


내려받은 .whl파일을 특정 경로에 두고 pip install pymssql~~~~.whl 명령어를 통해 수동으로 설치합니다.



참고링크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