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 System)이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데이터의 집합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이용한다는 말이 의미하는것은 목적에 따라 접근, 수정, 추가, 삭제 등을 한다는 뜻입니다. 목적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 및 기업마다 다른데, 학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학생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학생들의 출결 및 성적을 관리하는것이 목적일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크게 실제 데이터의 집합인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운용을 도와주는 DBMS 그리고 마지막으로 데이터 모델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데이터 모델이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모델은 관계 데이터 모델입니다. 데이터 모델의 종류로는 계층형 모델, 네트워크 모델, 관계형 모델, 객체 모델, 객체-관계형 모델 등이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이란 말 그대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가장 단순한 예로 엑셀에 나만의 방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저장하거나, 메모장 등을 이용해 텍스트로 저장하는것입니다.
손님1
이름 : 김
나이 : 15

손님2
이름 : 이
나이 : 20

그러나 파일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중복만 발생한다면 다행이지만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잘못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손님 정보를 엑셀로 관리한다고 했을때 이 엑셀파일을 여러 직원들이 공유하여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각 직원은 자신이 담당하는 손님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손님 정보를 추가합니다. 그러나 이미 엑셀파일은 복사하여 가지고 있는것이기에 서로 한글자씩 수정할때마다 서로 변경된 내용을 공유하여 똑같이 맞추지 않는 이상 누락이나 중복이 발생할수밖에 없습니다.


엑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가 파일시스템인가에 대해 헷갈릴 수 있는데, 엑셀은 파일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유하여 사용(데이터 추가, 수정, 접근, 삭제) 할 수 없으며, 데이터베이스라 함은 하나로 통합되어 운영되어야 하는데, 엑셀은 파일이 여러개로 늘어나거나 여러 사람이 복사하여 각각 관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손님 엑셀파일에 더해 물품 엑셀파일 잔고 엑셀파일 등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 많아질수록 관리는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지며 데이터에 대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쉬워집니다. 이런 파일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DBMS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파일시스템의 단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가 특정 프로그램(메모장, 엑셀, 직접 만든 파일시스템)에 종속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기 어려워짐.
  • 사용자가 늘어나면 그에 따른 파일 복사로 데이터가 중복됨
  • 데이터 누락이나 중복에 따른 데이터 이상 발생
  •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서로 연관시킬 방법이 없음(학생 데이터와 교수 데이터를 연결하기 어려움)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란?
DBMS는 말그대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자가 쉽고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운영체제(OS)가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하드웨어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인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DBMS가 데이터베이스를 중앙에서 통합하여 관리하고 여러 사용자와 응용프로그램들은 하나의 DBMS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게 됩니다. 따라서 파일시스템에서 발생되었던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DBMS가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여러 대상들이 동시에 데이터베이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BMS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베이스는 DBMS가 관리해주는 것이므로 응용프로그램 변경이 파일시스템보다 쉬움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유하여 사용하는것이 가능
  •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이고 다루기 쉽게 해줌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