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eclipse) Workspace 경로 변경 및 새로 만들기
이클립스에서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프로젝트 단위로 이루어지지만 프로젝트들과 이클립스 설정등은 워크스페이스(workspace) 단위로 관리됩니다. 이클립스에서 핵심 데이터는 workspace입니다. 이곳에서 모든 작업들을 진행하며, 각종 이클립스 관련 설정들과 작업한 프로젝트 폴더들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workspace를 여러개 만들어 두고 원하는 workspace에서 작업하는 식으로도 이클립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PC에서 작업하던 모든 내용을 새로 구매한 노트북으로 옮겨서 진행하고 싶은 경우 eclipse 디렉터리를 통째로 옮겨도 되지만 노트북에 eclipse가 설치되어 있다면 workspace만을 옮겨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클립스 workspace 변경 및 생성
이클립스 상단 메뉴 > File > Switch Workspace > Other...
만약 이전에 한번이라도 사용했던 워크스페이스가 있다면 Other... 위의 목록에 워크스페이스 경로가 나타나 있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Browse...를 눌러 사용하고 싶은 다른 workspace 디렉터리가 있다면 선택합니다. 새로운 workspace 디렉터리를 만들어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Copy Settings에 체크하는 부분이 있는데, workspace를 변경할 때 복사할 설정들을 지정하는 항목들입니다.
Workbench Layout은 현재 이클립스 화면 레이아웃 구성을 그대로 사용할것인지를 지정합니다.
Working Sets 이클립스 working set을 복사합니다.
Preferences 각종 설정등을 복사합니다.

 

 



Eclipse Launcher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앞서 본 Eclipse Launcher가 먼저 실행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이클립스를 실행할때 사용하고 싶은 workpsac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에 체크하면 이후 이클립스 실행시마다 사용할 워크스페이스 선택 여부를 묻지 않습니다. Eclipse Launcher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실행되는 것입니다.


만약 Elipse Launcher를 다시 실행되도록 하고 싶다면 이클립스 실행 후 상단 메뉴의 Windows > Preferences > General > Startup and Shutdown > Workspaces 에서 Prompt for workspace on startup에 체크합니다. 이클립스 버전에 따라서는 설정이 조금 상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