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ython과 Jupyter Notebook
Jupyter Notebook은 Python 설치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파이썬 셸(Interactive Interpreter)와 에디터인  IDLE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해주는 브라우저(웹 기반) 기반의 인터프리터 및 문서화, 학습 툴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파이썬 기본 셸과 IDLE는 간단한 코드를 조작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툴이지만 기능이 빈약합니다. 그것을 보완한 인터프리터인 IPython이 등장했고, 이후 한번 더 발전한 형태의 Jupyter Notebook이 등장했습니다. Jupyter Notebook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파이썬 코드를 실행할 수 있고, 해당 코드들에 대한 내용을 문서화 시킬 수 있습니다.

Jupyter Notebook은 앞서 말한 IPython의 몇가지 커다란 단점을 보완했는데, 예를들어 파이썬2와 파이썬3 버전의 동시 개발이 필요한 프로젝트인 경우 하나의 IPython으로 호환이 안되어 매우 개발이 번거롭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Jupyter는 이러단 IPython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더욱 편리한 파이썬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Jupyter Notebook을 설치하게 되면 IPython은 같이 설치되게 되는데, Jupyter를 이용하게 되면 Jupyter 로컬 서버의 커널이 IPython이 되어 실제로 파이썬을 동작시키게 됩니다.

Jupyter Notebook 공식 사이트에 나와있는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jupyter 노트북은 라이브 코드, 방정식, 시각화 및 설명서를 포함 하는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웹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정리 및 변환, 수치 시뮬레이션, 통계 모델링, 데이터 시각화, 기계 학습 등에 이용 가능합니다.



Jupyter Notebook 설치하기
Jupyter Notebook을 설치하면 IPython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pip를 이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Jupyter를 설치하기에 앞서 pip 업데이트를 꼭 실행해주세요.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으면 Jupyter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jupyter

pip를 통해 jupyter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jupyter가 실행됩니다. 만약 jupyter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 셸에서 직접 실행합니다.
jupyter notebook


jupyter 서버가 실행됐으면 브라우저에서 8888 포트로 접근합니다. 





jupyter를 설치하는 다른 간단한 방법으로는 Anaconda를 설치하는 방법인데 Anaconda는 파이썬 데이터분석 패키지입니다. 그런데 이 Anaconda를 설치하게 되면 여러가지 파이썬 패키지들이 포함되어 설치되는데, Jupyter Notebook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Anaconda 설치 방법은 이 글의 범위는 아니므로 다음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