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에디터 문자열 정렬하기
기본적으로 vim 에디터에서의 내용은 왼쪽 정렬이며, 공백을 통해 들여쓰기가 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원하는 경우 명령행 모드를 통해 정렬이 가능합니다.


샘플을 위해 애국가를 2절까지 복사했습니다. 기본 정렬인 왼쪽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정렬할때는 명령행 모드에서 정렬하고 싶은 방향을 입력하면 됩니다. left, center, righ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서가 있던 위치의 문자열이 가운데 정렬 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범위 정렬
에디터 내용 전체를 정렬하거나 범위를 정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1행부터 4행까지 가운데 정렬을 하고싶은 경우에는 1,4center와 같이 시작,끝 을 정렬 방향 앞에 붙여줍니다.




문서내용 전체 정렬을 원하는 경우에는 %를 정렬방향 앞에 붙여주면 됩니다.





정렬 기준 너비(width) 값
정렬을 하다보면 생각과 다르게 삐뚫게 정렬되었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vim 에디터가 정렬을 할때 지정된 너비(width)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운데 정렬을 실행했을 때 현재 편집하고 있는 에디터의 width 설정 값이 100이라면 100칸을 기준으로 50번째칸에 가운데 정렬을 합니다. 이때 정렬은 띄어쓰기(스페이스) 로 합니다. vim 버전에 따라서는 탭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현재 너비 설정값을 알고싶으면 :set textwidth 또는 :set tw를 사용합니다.



정렬 너비 기준 지정하기
예를들어 100을 기준으로 가운데 정렬하고 싶은 경우 :center 100 과 같이 정렬 기준 너비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문서 전체를 100에 맞춰 가운데 정렬하는 경우에는 %center 100 과 같이 사용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