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Windows 환경에서 도커 설치하기
도커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경우 도커는 Linux 환경에 설치하여 사용되지만 테스트나 개발용도로 Windows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번 글에서는 Windows 환경에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이후 사용법은 Linux 환경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Windows의 경우에는 Windows10 버전부터 사용 가능하지만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가상화 공간을 생성하여 설치 및 사용 가능합니다. 

방금 말했듯이 Windows 환경에서의 도커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한데, Windows 10 에서 Hyper-V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도커 툴박스(Docker Toolbox)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도커 툴박스는 Oracle의 버추얼박스(VirtualBox)의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리눅스 가상 환경을 구축한 뒤 도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Windows 환경에서 도커 툴박스와 가상화 도커를 모두 설치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가상화 환경을 이용한 도커 설치 - Docker for Windows
Windows10 처럼 Hyper-V 가상화가 지원되는 환경을 기준으로 도커를 설치합니다.

그렇기 않은 경우 다음글을 참조합니다 -> [Docker] Windows 환경에 Docker 설치하기 - Docker Toolbox




먼저 Docker for Windows 를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stable은 안정버전으로 검증된 버전이고 Edge 버전은 실험적인 기능이 포함된 버전입니다.
내려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ok를 클릭합니다.



기다리면 아주 간단하게 도커가 설치됩니다. Close and log out을 클릭하고 기다리면 시스템이 재시작됩니다.



재시작 이후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나는데, Hyper-V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OK를 누르면 자동으로 활성화 하고 시스템에 또 한번 재부팅 됩니다.



windows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docker -v 명령을 입력해보고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