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저장소 생성하기
이전글을 통해 GItHub 계정 생성 및 이메일 인증을 완료했다면 원격 저장소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GitHub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고 New repository 를 클릭합니다.





생성할 저장소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각 항목의 설명을 읽고 알맞게 입력 후 Create repository를 클릭 합니다.


Owner : 저장소의 소유자이며, 현재 사용자의 계정 ID가 표시됩니다. 협업 환경이라면 다른 사용자의 아이디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습니다.

Repository name : 생성할 원격 저장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일관성을 위해서 나중에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할 디렉터리명(또는 프로젝트명)과 같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지 않아도 문제는 되지 않으나, 나중에 개발자 개인의 PC에서 여러 Git 프로젝트를 다루는 경우 어떤 프로젝트가 원격 저장소 서버의 어떤 저장소인지 헷갈리거나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escription : 선택사항이며, 원격 저장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적습니다.

Public or Private : 원격 저장소의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무료 사용자는 Public만 사용 가능하며, Private인 경우 결제가 필요합니다.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 저장소의 필독 파일인 README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체크한 경우 저장소 이름과 Description 내용을 담은 README.md 파일이 저장소에 생성됩니다. 나중에 별도로 추가할 수도 있지만 귀찮으니 기본적으로 체크하여 생성합니다.

Add .gitignore : .gitignore 파일을 추가합니다. .gitignore는 Git에서 관리하지 않고 무시할 파일 목록을 설정해 두는 곳입니다.

Add a license : 원격 저장소에 저장하는 프로젝트의 라이센스를 선택합니다. 당장은 필요 없으므로 None으로 설정합니다.



GitHub 저장소에 파일 만들어보기
원격 저장소가 하나 생성됐고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스 파일을 하나 만들기 위해 Create new file을 클릭합니다. 소스의 내용은 큰 의미가 없으므로 그냥 따라 하시면 되고 다른 내용을 입력해도 관계없습니다.




파일명을 입력하고 내용도 입력합니다.




작성이 끝나면 스크롤을 내려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고 Commit new file을 클릭합니다.




Hello.java가 저장소의 파일 목록에 나오고 방금 작성했다는 것을 오른쪽의 just now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GitHub 저장소에 있던것을 로컬 저장소에 Clone 하기
이번에는 지금까지 만들었던 원격 저장소를 내 PC의 로컬 저장소로 Clone(복사)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금 전에는 GitHub 저장소에서 직접 파일을 생성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프로젝트시에는 로컬 저장소에 프로젝트를 Clone 한 후에 로컬에서 작업하여 변경 사항만을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합니다.

당연히 로컬 PC에 Git 환경이 세팅되어 있어야 하며, 여기서는 Git Bash를 통해 명령어로 Clone 할것입니다. 만약 세팅이 안되어 있는 분이라면 다음 글을 참조해 주세요. -> [Git] 윈도우즈 Git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Git Bash를 실행하고 원하는 위치에 Git 전용 디렉터리를 하나 생성합니다. 
$ mkdir gitLocalRepo
$ cd gitLocalRepo/


 
그리고 GitHub 저장소에서 Clone or download를 클릭한 후에 복사 아이콘을 눌러 원격 저장소 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올 수 있는데 엑세스 허용을 클릭합니다.



Git Bash의 경우 Ctrl + Insert 키가 붙여넣기 입니다. 클립보드에 복사 되어 있는 주소를 붙여넣어 git clone 명령어와 함께 사용합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Cloning into 'gitStudy'...
remote: Counting objects: 6, done.
remote: Compressing objects: 100% (4/4), done.
remote: Total 6 (delta 0), reused 0 (delta 0), pack-reused 0
Unpacking objects: 100% (6/6), done.


Clone이 완료되면 저장소로 이동 후 ls 명령어와 Git log 명령어 등을 통해 상태를 확인합니다. 저장소 초기화부터 파일 생성 후 커밋 내역까지 모두 복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이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 ls
Hello.java  README.md

$ git log
commit 4f5d87305bcd7957672684d7dc11a68da4387507 (HEAD -> master, origin/master, origin/HEAD)
Author: dololak <39295564+dololak@users.noreply.github.com>
Date:   Tue May 15 17:32:03 2018 +0000

    Hello.java 생성

commit feafa30a8aeb4c9670268b15d1fffddd8426f885
Author: dololak <39295564+dololak@users.noreply.github.com>
Date:   Tue May 15 14:20:09 2018 +0000

    Initial commit

Git에 대한 사용법은 이 글에 범위는 아니기 때문에 생략하고 다른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GitHub 간단 메뉴얼이 필요한 경우 다음글을 참조합니다.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