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란?
GitHub는 Git 원격 저장소 서비스입니다. Git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Git과 GitHub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it과 GitHub는 별개이며 Git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저장소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데, 이때 협업을 위해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상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이러한 네트워크상의(인터넷) 저장공간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 중 하나가 GitHub인 것입니다. 원격 저장소는 인터넷이 아니더라도 사내 사설 네트워크 안에 Git 원격 저장소 서버를 두고 관리할 수도 있으며, GitHub 이외에도 다양한 인터넷 Git 원격 저장소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GitHub의 주목적은 Git 원격 저장소를 서비스 하는 것이지만 그 이외에도 다양한 협업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itHub는 Git 원격 저장소 서비스를 넘어선 프로젝트 협업 및 관리 도구하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GitHub의 장점
GitHub는 여러 원격 저장소 서비스 중 사용자가 가장 많고 공개 저장소로 이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이점들을 누릴 수 있습니다.

1. 전세계 수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원격 저장소로 GitHub를 이용하고 있고, 우리는 이런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저장소에서의 소스 변경은 해당 원격 저장소 관리자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2. GitHub 원격 저장소를 통해 소스를 공유할 수 있고 여러 기능들을 통해 뛰어난 협업이 가능합니다.
3. 나만의 원격 저장소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Hub에 올라와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로 유명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도 볼 수 있다.)




GitHub 가입하기
GitHub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Sign up for GitHub 버튼을 클릭합니다.





각 항목을 입력하고 Create an account를 클릭합니다. 이메일은 본인 확인을 위해 인증이 필요하니 실제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적습니다.




GitHub는 공개 저장소로만 사용하는 경우 무료이며, 비밀 저장소로 사용하는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Help me set up organization next 에 체크하면 여러 사람이 협업할 때 팀 단위로 활동하도록 설정한다는 뜻인데 체크를 해제합니다.
무료 저장소로 이용하는 경우 Unlimited public repositories for free에 체크 하고 Continue 를 클릭합니다.




몇가지 설문같은 것들이 있는데, 입력해도 좋고 귀찮은 경우 skip 합니다.





이제 가입이 완료됐고 원격 저장소를 하나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Start a Project를 클릭합니다.





어라? 이메일을 인증하라는군요. 앞서 가입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인증 메일이 전송되었을 겁니다. 이메일의 경우 본인 인증에도 사용되지만 계정에 관한 중요한 알림이나 나중에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 사용됩니다.




인증 메일이 왔다면 아래와 같은 인증 주소가 하나 있을텐데 이것을 클릭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만약 인증 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바로 이전 캡처의 Resend verification email 을 클릭하면 인증메일이 재전송 됩니다.



참고 - GitHub가 지원하는 브라우저
추가적으로 GitHub는 Internet Explorer 지원을 2018년 7월에 중단 한다고 합니다. 지원을 중단한다고 해서 접속이 안되지는 않겠으나, 버그를 마주할 수도 있으니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또는 Firefox를 이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브라우저 이외의 GitHub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GitHub for Windows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https://desktop.github.com/
자세히 보니 Mac 사용자를 위한 GitHub for macOS도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