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2012 R2 VMware에 설치하기
Windows Server 2012 R2를 VMware에 설치해보겠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R2 180일 평가판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윈도우 설치 이미지가 필요하므로 [Windows] Windows Server 2012 R2 설명 및 이미지 다운로드 를 통해 이미지를 받습니다.


이미지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VM에서 File - New Virtual Machine...을 통해 가상머신을 만듭니다.



Typical 체크 후 Next



I will install the operationing system later. 체크 후 Next



Microsoft Windows에 체크 후 Version에 Windows 10 또는 Windows 10 64비트 선택 후 Next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환경에 따라 선택합니다.



가상머신 이름을 입력 후 Browse...를 클릭하여 가상머신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지정 후 Next



최대 용량을 설정(gb단위) 후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을 체크해서 가상 머신 파일이 하나만 생성되도록 합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Next


40gb를 입력했는데 실제 40gb만큼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논리적으로 40gb를 인식합니다.
가상머신 입장에서는 자신의 디스크가 40gb라고 착각하지만 실제 물리적으로는 가상머신이 사용한 만큼의 데이터만 사용됩니다. 때문에 가상머신을 40gb로 설정해도 실제 최초의 가상머신 파일은 몇mb 입니다.
그러나 이후에 가상머신에서 많은 작업을 통해 40GB를 사용했다면 가상머신파일의 용량또한 물리적으로 40gb가 될 것입니다.

만약 디스크에 80GB를 설정했는데 가상머신에서 실제로는 5GB밖에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이 인식하게 됩니다.



Customize Hardware... 를 클릭합니다.




CD/DVD 선택 후 Use ISO image file: 에 체크하고 Browse... 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Windows Server 이미지를 선택한 후 열기를 눌러줍니다.



다음의 기기들 중 필요 없는 장치는 선택 후 Remove를 통해 삭제해 줍니다. 이후 Close 해줍니다.




이미지를 입력했으면 Finish 해줍니다.



방금 만들어진 가상머신 선택 후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을 눌러 가상머신을 부팅합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뜨면 OK를 눌러 무시해줍니다.



부팅시 이미지를 로딩합니다.




언어 및 시간 설정을 다음처럼 바꾸고 다음을 누릅니다.



Install now를 눌러줍니다.





설치하려는 에디션을 선택합니다. Server Core는 GUI 환경이 아닌 명령행 환경입니다.
여기서는 Datacenter 에디션의 GUI환경으로 설치합니다.



동의 후 Next




Install Windows only를 클릭합니다.



파티션 설정을 해주는데, 기본 Windows 포맷할때와 똑같으니 각자 환경에 맞게 파티션을 설정하고 Next 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 과정 중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암호는 6글자 이상이고 특수문자와 숫자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암호이므로 꼭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암호는 *과 같이 표현되는데 입력창 우측에 눈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원본 텍스트가 보이므로 이 기능을 활용합니다.




비밀번호 설정 후 다음 화면입니다.
VMWare이므로 Del 키 대신에 Ctrl + Alt + Insert 키를 누릅니다.




방금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익숙한 윈도우즈 화면이 나타나고 우측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Yes를 누릅니다.




Server Manager 화면에서 Manage > Server Manager Properties > 팝업에서 다음과 같이 체크한 후 OK
이후 우측 상단 X를 눌러 Server Manager를 종료합니다.




180일 평가판 라이센스 얻기
시작버튼을 마우스 우클릭 후 Command Prompt (Admin)을 클릭합니다.



커맨드에서 다음의 명령을 수행합니다.
slmgr.vbs -rearm



재부팅 키 Alt + F4 또는 시작버튼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시스템을 재부팅 하면 라이센스가 180일 평가판으로 변경됩니다.





만약 평가판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명령어 입력부터 다시 실행합니다.






언어 한글로 변경하기
언어 변경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