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캡처 사용방법
먼저 알캡처를 사용하기 위해 알캡처를 실행합니다.
알캡처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여 간단히 설치합니다.


캡처하기
알캡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실행창이 나타나는데 새 캡처 버튼 또는 오른쪽의 캡처 종류에 따른 아이콘을 누르면 캡처 가능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캡처하기
단축키를 이용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편리하게 캡처가 가능합니다.
(F4) 키를 눌러 환경설정에 접근 후 단축키 설정에 가면 각 캡처 모드에 대한 단축키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단축키로 변경하여 다른 프로그램 단축키와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캡처 종류
알캡처의 캡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직접지정
직접 지정 모드는 원하는 모양의 직사각형의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C 입니다.



창 캡처
창 캡처는 다음과 같이 현재 열려져 있는(포커스가 가 있는) 창 영역만을 캡처하는 것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W 입니다. 




스크롤 캡처
스크롤 캡처를 이용하면 스크롤을 내려야만 보이는 영역까지 캡처가 가능합니다.
캡처하고 싶은 곳에서 스크롤 캡처 모드를 활성화 한 후 화면을 클릭 또는 우측에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자동으로 스크롤이 내려가면서 캡처가 진행되는데 중간에 ESC를 누르면 스크롤 진행이 중단됩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S 입니다.




단위영역 캡처
단위영역 캡처는 특이한 캡처 방식인데 프로그램상에서 화면이 프레임단위로 나뉘어져 있을때 원하는 프레임만을 선택하여 캡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이 프레임별로 나누어져 있을때에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프레임이 나누어져 있어 해당 영역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영역에 대해서만 캡처가 가능해집니다.

주소창만 캡처한다든지 할 때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많이 사용하지는 않을거같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D 입니다.



전체화면 캡처
현재 모니터상에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처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A 입니다.

지정사이즈 캡처
지정사이즈 캡처는 매번 동일한 크기, 동일한 비율의 영역을  캡처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이 고정된 크기의 영역이 나오고 이 영역를 드래그 하여 캡처할 위치를 조정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영역이 캡처됩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F 입니다.


환경설정 창에서 원하는 고정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내용에 도형 및 주석 추가하기
캡처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캡처 결과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몇가지 행동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캡처를 이용해 다양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용할 것 입니다.

1. 캡처된 내용을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 저장버튼을 누르면 여러 확장자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2. 도형을 누르게 되면 펜이나 도형 도구를 통해 캡처된 내용 위에 여러가지 표현을 더할 수 있습니다. 잘못 삽입한 내용은 지우개로 제거 가능합니다.
3. 복사 또는 Ctrl + C를 누르게 되면 캡처 내용이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워드나 편집 툴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4. 최근에 캡처한 내용들은 하단 캡처 목록에 저장되고 목록에서 클릭하여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