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란
vmware는 이름 그대로 vm(Virtual Machine) softWare 즉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입니다.
가끔 vmware가 가상 리눅스인줄 아시는 분이 계시는데 가상머신은 리눅스와는 별개입니다.

영어권에서는 컴퓨터를 머신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는데 가상머신이라 함은 가상컴퓨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VMware는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컴퓨터를 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VMware에서 만들어낸 가상의 컴퓨터는 실제 공장에서 막 조립해 나온 컴퓨터와 같이 동작합니다.
VMware가 설치되어 있는 실제 컴퓨터를 HOST라고 하며 VMware 위에 설치되는 가상 머신을 Guest라고 합니다.

VMware로 만든 가상머신은 실제 물리적인 컴퓨터와 똑같이 동작하기 때문에 어떠한 운영체제도 설치 가능합니다.
또한 아무것도 설치 하지 않을채로 둘 수 도 있으며 이경우 부팅시 BIOS 세팅까지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가상머신이기 때문에 Host의 자원이 받쳐주는 한은 Guest를 마음껏 만들 수 있으며, Guest의 사양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Host 운영체제 위에 VMware를 돌리고 그 위에 가상머신을 돌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로 인한 성능 저하는 단점이 될 수 있으며 Host에 문제가 발생하면 Guest 모두 위험해 질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VMware 설치 방법
먼저 vmware 12 설치파일의 경우 다음의 경로로 들어가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시 회원가입이 필요한데 회원가입을 하기 싫은 경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다른 루트를 통해 설치파일을 구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한 VMware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잠시 기다려줍니다.




Next



동의하기 체크 후 Next


설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기본 경로 설치시 그대로 두고 Next



시작시 업데이트를 확인할것인지와 도움말을 볼것인지에 대한 체크를 모두 해제 후 Next
필요한 경우 체크한 상태에서 Next



Next


Install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Finish



바탕화면 우측 하단의 숨겨진 아이콘에서 vmware 트레이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Open VMware Workstation으로 vmware를 실행합니다.




또는 바탕화면이나 시작메뉴에서도 실행 가능합니다.



VMwar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라이센스키가 있는 경우 라이센스를 입력합니다.
라이센스가 없는 경우 하단에 30일 평가판 사용에 체크 후 메일주소를 입력해 주는데 메일 형식대로 아무 메일이나 입력 후 Continue를 눌러줍니다.

 

30일 평가판이라고 하더라도 30일 이후에 모든 기능을 쓸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핵심 기능을 제외한 스냅샷 기능, 네트워크 관리 기능 등 일부 기능만 못쓰게 되므로 학습용이나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목적이라면 별 문제 없이 이용가능합니다.

 

또한 완전히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같이 설치된 VMware Player를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VMware Player는 내부적으로 VMware 워크스테이션과 기능이 같기 때문에 이또한 이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VMware가 실행되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